기사인성교육자료








기사인성교육자료

2020 - 42: 내가 성공할 사람인지 1분 만에 알아내는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한남관광개발
작성일20-10-23 10:02 조회1,164회 댓글0건

본문



  지독하게 운이 나쁜 하루를 맞이했을 때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이는 타입인가요? 수업에 들어갔더니 평가를 마친 중간고사 시험지를 교수가 나눠주고 있습니다. 겨우 C+ 밖에 나오지 않았네요. 울적해서 얼마 전 소개팅한 여성에게 애프터 문자를 남겼습니다. 문자는 읽었지만, 한참이 지나도 답장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난 정말 멍청하고 매력도 없나 봐.' 반면, 다른 사람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성적이야 남은 학기에 더 열심히 올리면 돼.' '그 여자는 나랑 인연이 아닌가봐.' 한 명은 부정적이고, 다른 한 명은 긍정적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여기에는 엄청난 차이가 숨겨져 있습니다.

  세계적 심리학자인 스탠퍼드대 캐럴 드웩 교수는 두 반응의 차이가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그는 수십 년의 연구를 통해 사람의 마음가짐을 두 가지로 분류했습니다.

  바로 '고정 마인드셋' 과 '성장 마인드셋' 입니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재능과 능력이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자질을 바꿀수 없다'고 여기죠. 고정 마인드셋은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게 만듭니다. 낮은 점수를 받고, 거부당한다는 것은 자신이 멍청하고 재능이 없다는 뜻이니까요. 때문에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이 불행에 처하거나 실패를 경험하면 심각한 패배감과 우울감에 빠지게 됩니다.

  반대로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스스로의 부단한 노력이나 누군가의 도움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도전하고 노력하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실패로부터 회복되는 속도도 빠릅니다. 각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대부분 '성장 마인드셋' 을 통한 꾸준한 노력으로 성공을 일궈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마이클 조던은 천부적으로 타고난 농구선수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원하던 고등학교 농구팀에 선발되지 못했죠. 그는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그 노력은 세계 최고가 된 후에도 멈추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실력이 타고난 것이라 생각하지만, 마이클 조던은 나중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연습했다. 내 인생, 단 하루도 빠짐없이!"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여성' 이라는 칭송을 들은 윌마 루돌프 역시 스포츠 신동은 아니었습니다. 22명의 자식 중 20번째였던 그녀는 미숙아로 태어났고 어린 시절 내내 아팠습니다. 4살엔 소아마비로 왼쪽 다리가 거의 마비되고 말았죠. 그녀는 8년간 열심히 물리치료를 받은 후에야 다리 보호대를 벗고 정상적으로 걸을 수 있었습니다. 윌마 루돌프는 1960년 로마 올림픽 단거리와 계주 종목에서 3개의 금메달을 목에 걸었고 100m, 200m 세계 기록들을 세웠습니다. 결과에 놀라워하는 사람들에게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단지 아주 열심히 노력한 선수로 기억되길 바랍니다."

  이처럼 모든 위대한 성취의 배후에는 '성장 마인드셋'이 존재합니다. 능력은 변하지 않는다는 '고정 마인드셋'을 버리고 능력은 언제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세요. 그 순간,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

출처 : 캐럴 드웩 저서, 마인드 셋​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